세계 3대해전 칼레해전 스페인 vs 영국 전쟁

0
101

세계 3대해전 칼레해전 스페인 vs 영국 전쟁

세계-3대해전-칼레해전-스페인-영국-전쟁

칼레 해전이란?

레판토 해전을 3위 밖으로 밀어낸 칼레 해전이다(1588.8.8). 언급했듯 칼레 해전은 세계 3대 해전 중 하나로 꼽히며, 규모와 전술 그리고 전쟁의 막강한 후폭풍을 감안했을 때 중요도의 결이 다르다

전쟁을 치른 국가와 장소를 말하자면, 16세기 말 제해권을 두고 충돌한 무적함대 스페인과 신흥 강호 영국이 영국 해안에서 벌인 전투다.

칼레 해전이 발발한 이유

칼레 해전

이 전쟁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일어나야만 했던 전쟁 그리고 무력한 패배’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시대 배경은 너무도 복잡했다. 물론 나 역시 모든 걸 기술할 계획은 아니다. 전쟁의 가장 큰 원인을 꼽자면 해상권 장악과 기독교 통제였다.

16세기 중반은 코르테스가 아즈텍을 멸망시키고 멕시코를, 피사로가 잉카의 역사를 끝내고 페루를 식민지로 복속시킨 시기다. 막대한 금과 은이 신대륙으로부터 유입되는 시기였다.

프란시스코 피사로

묵과할 수 없는 영국에서의 움직임

영국은 당시 스페인 재정의 1/6밖에 되지 않아 공식적으로 해군을 운영할 수 없었지만, 영국 해적들이 호시탐탐 스페인으로 넘어오는 무역선을 약탈한다.

영국은 서서히 대서양의 세력을 넓혀갔고, 그만큼 스페인은 손해였다. 또한 영국에는 칼뱅교를 필두로 기독교가 전파되고 있었다.

이는 바다를 건너 네덜란드에도 전파된다. 가톨릭 교리에 뿌리를 두고 있는 스페인 왕권에게는 눈에 가시였다. 그리고 이 둘은 전쟁을 시작한다.

세계-3대해전-칼레해전-스페인-영국-전쟁
사략함대를 이끈 드레이크 경

칼레 해전의 양상

스페인은 네덜란드 정규군 3만 명을 영국 본토에 실어 나르면 끝나는 전쟁이었다. 하지만 전쟁은 영국이 압도했다. 영국은 모든 것이 열세였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상황은 영국 편이었다.

생각보다 영국 해협은 생각보다 거칠었고, 네덜란드에서의 지상군의 합류가 늦자, 영국군은 배에 불을 질러 상대편에 흘려보내는 화공법을 사용한다.

스페인 군은 영국 섬을 돌며 반격의 실마리를 찾아보지만, 거센 스코틀랜드 해류에 휩싸여 도망칠 수밖에 없었다. 스페인 왕 펠리페 2세가 했던 말은 지금까지도 회자된다.

“적군과 싸우라고 했지, 누가 자연과 싸우라 했는가”

세계-3대해전-칼레해전-스페인-영국-전쟁
펠리페 2세


칼레 해전이 스페인과 영국에 미친 영향

이 전쟁으로 인해 두 국가의 위치는 정 반대가 된다.

스페인은 대서양 패권을 넘겨주며, ‘무적함대’라는 이름은 조롱이 된다. 영국의 지원을 받는 네덜란드가 독립하고 식민지에서 들여오는 물자는 약탈당하고 무역비용은 급증한다.

반면 영국은 대서양 제해권을 바탕으로 유럽의 강자로 부상하고 차후 프랑스에 독립전쟁을 벌이는 스페인을 도와주기까지 한다.

세계-3대해전-칼레해전-스페인-영국-전쟁
무적함대

세계모의 한 마디

산업화가 진행되고 시민 중심의 기독교가 발생하면서 영국 경제가 발전 가도를 달린 것에 비해, 스페인은 여전히 왕정과 가톨릭의 무능함으로 침체해갔다. 이로써 스페인은 다시는 영국을 넘지 못한다.

물론 이 전쟁 하나로 영국과 스페인이 뒤바뀐 건 아니다.

하지만 프랑스 점령에 대항한 스페인 독립전쟁, 식민지 독립(시몬 볼리바르 혁명, 미국-스페인 전쟁)과 함께, 스페인이 하락세를 걷게 된 원인 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추천 포스팅 :

콜럼버스 아메리카 신대륙 발견 & 세비야대성당 논란
스페인 미친 여왕 광녀 후아나 그리고 미남 펠리페
중남미 독립의 나비효과. 세계 3대 해전 트라팔가르 전쟁


참고 문헌 :
스페인 역사 100장면 – 이강혁
유럽의 첫 번째 태양, 스페인 – 서희석
세계사를 뒤흔든 스페인의 다섯가지 힘 – 김훈

이미지 출처 :
Pixabay, Wikipedia

세계 3대해전 칼레해전 스페인 vs 영국 전쟁 – fin –